



별밤 축제란?
혜성 그리고 오르트구름
세종대학교 물리천문학과에서 진행하는 천문학 관련 학과 축제입니다.
올해 제 43회를 맞이하였으며,
물리천문학과 학생 뿐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입니다.
간단한 만들기 활동부터 천문학 강연까지 다양한 활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시 및 장소
일시: 2023년 5월 26(금) ~ 27일(토)
장소: 세종대학교 대양홀 앞
(우천시 광개토관 1층)
주최: 세종대학교 물리천문학과
오시는 길
<지하철>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 6번 출구
세종대학교 정문
<버스>
어린이대공원 앞 3216번, 4212번, 119번, 721번
세종초등학교 앞 2016번, 2012번, 240번

인사말
세종대학교 물리천문학과
천문전공주임교수
김성은 교수님
안녕하세요. 제 43회 별밤축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세종대학교 물리천문학과는 매년 별밤축제를 개최하여 지역 사회 주민 여러분들, 그리고 각 지역에서 방문하는 학생분들과 함께 강연 및 천체투영기 관람, 천체망원경으로 다양한 천체들을 관측하는 프로그램등을 진행해왔습니다.
제 42회 별밤축제에는 700여 명이 넘는 학생들과 일반인들이 방문하셔서 자리를 빛내 주셨습니다. 이번 제 43회 별밤축제에서도 천여 명에 가까운 분들이 특별 강연과 천체투영기 및 천체망원경 관측 행사에 참여해 주실 것을 기대해 봅니다. 이제 바야흐로 우주 시대를 맞이하여 우주 산업 생태계 육성을 필요로 하는 이때 물리학과 천문우주 전공 인재들을 양성하는 이곳에서 다양한 관측 행사와 강연을 포함한 문화 행사에 함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년은 천문학 및 우주 분야에서 매우 뜻깊은 한해였다고 하겠습니다. 2022년 6월 자체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발사의 성공을 비록하여 2022년 8월 국제천문연맹 학회가 부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NASA가 주관하는 유인 달 탐사 계획인 아르테미스 참여에 이르기까지 이제 우리는 7대 우주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고, 또한 신흥 선도국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주 산업 시대를 맞이하여 더욱 천문 우주 분야 관련 전공 인력들의 수요가 증대되었기에 다가오는 우주산업 시대의 물리학 및 천문학도의 미래를 응원해 주시며 준비된 프로그램에 참여하셔서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별밤축제를 통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자리를 빛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